티스토리 뷰

반응형

실수에 대한 판단 보류하기

아이들은 실수를 하면서 자랍니다. 걸음마를 배우면서, 말하기를 배우면서, 숙제를 하다가 또는 인간관계 속에서 그리고 책임지는 일에서도 많은 실수를 합니다.

 

 판단해 보류한다는 것은 아이들이 하는 실수의 그 어떤 긍정적인 가치도 혹은 부정적인 가치도 두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수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닙니다. 실수는 다만 성장의 기회일뿐입니다. 판단을 보류하는 부모들은 자녀가 실수의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더 관심을 갖습니다.

 많일 늦잠 때문에 자주 지각을 하던 아이가 이로 인해 불이익을 당한 후 더 이상 지각을 하지 않게 되었다면 이 실수는 좋은 것일까요, 나쁜 것일까요? 자전거를 제대로 보관하지 않아서 며칠 동안 자전거를 못 타게 된 아이가 일로 인해 책임감을 배우게 되었다면 자전거를 제대로 보관하지 못한 실수는 좋은 것일까요, 나쁜 것일까요? 판단해 보류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실수를 조용히 관찰해야 합니다.

 

아이의 선택과 그에 따른 결과는 그 자체로 아이의 선생님이 됩니다

 아무리 부모라 해도 실수가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아이가 무엇을 배우려고 하는지 항상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가 할 일은 그저 아이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대해 배울 때 격려해 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어떤 선택을 하든 편견을 버리고 그대로 지켜보면서 아이가 스스로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를 통해 무언가를 배울 수 있게 도와주는 일이 바로 부모의 역할입니다. 아이의 선택과 그에 따른 결과는 그 자체로 아이의 선생님이 됩니다.

안전한 실수의 영역

아이들은 실수를 통해 성장합니다. 부모는 실수를 용인하고 이 실수를 흥미진진한 배움의 기회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가정에서 이러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온전히 부모들의 몫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건강 문제나 안전 문제를 무시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자동차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 아이들의 길에서 놀게 내버려 두어서는 안되며, 유해 물질을 방치해서도 안 되며, 감전의 위험에서도 보호해야 합니다. 16살 된 자녀가 직접 차를 몰겠다고 할 때 이를 허락해서도 안 됩니다. 이러한 실수들의 지불해야 할 대가는 너무나 크기 때문인데요, 현명한 부모라면 자녀가 중요한 교훈을 배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수학여행을 갔다면 새벽 3시까지 친구들과 재잘될 수 있고, 스쿠터 정도라면 16살 된 자녀도 탈 수 있을 것입니다. 유해한 화학 첨가물이 들어있는 음식이 아니라면 식용색소나 설탕, 밀가루 그리고 시리얼을 섞어서 새로운 요리를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건강과 안전은 결코 보류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부모가 판단에 보류할 필요가 있는 문제들은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지 않는 사소한 실수입니다.

 

내 기준으로 판단하지 않기

 아이들은 종종 예정된 방향으로 나가기 전에 예전된 방향에서 벗어나는 것처럼 보이는 행동을 하곤 합니다 그렇다 해도 예정된 방향에서 벗어나는 것을 옳게도 그르게도 보아서는 안 됩니다. 아예 처음부터 그것이 예정된 방향에서 벗어나 있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이 모든 상황이 자녀에게 이로운 예정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라고 봅시다.

아이가 더 많이 성장해서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지금의 경험이 아이에게 유용한 도움이 되어 줄 거라고 믿으면 됩니다

반응형